HOME > 학과소개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동양대학교 AI융합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발전과 고령화 진행 및 covid-19 등으로 사회복지환경도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AI로봇,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디지털융합기술이 사회복지현장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코로나(covid-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스마트복지시스템이 일상생활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같은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사회복지와 디지털융합기술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사람중심의 사회복지윤리를 지키면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키워야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동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1세기 급속도로 증가하는 사회복지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거두지 않으면서도 AI융합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에서는 미래의 사회복지사인 학생들의 역량 함양을 위해 재학기간 동안 다양한 경험과 자격 준비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사회복지현장의 스마트복지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초단계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합니다.
둘째, 21세기 복지국가시대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험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셋째, 지역사회 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정신보건시설 등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며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넷째, 교수의 코칭과 선배의 멘토링을 결합한 C & M(Coaching and Mentoring) 제도를 통해 학교생활 및 진로지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학과 생활에서 활발한 소통과 상호존중의 학습공동체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모임 및 동아리를 운영합니다.
다섯째, 졸업과 함께 취득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외에 건강가정사 지원자격을 갖출 수 있고, 재학 중에도 취득할 수 있는 사회조사분석사, 직업상담사 등 자격증 준비반을 운영·지원합니다.
시대적 변화에 맞는 사회복지 인재를 만드는 곳, 현재보다 다음이 더 기대되는 사람을 키우는 곳, 시작과 끝맺음의 경험을 쌓는 곳, 그리하여 한 발 더 내딛게 하는 곳, 동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책임교수 공정원
